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1인가구를 포함해 소득기준 자격은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보다 빠르게 가을이 시작이 된 거 같은데요. 9월이 오기도 전에 날씨가 선선해졌네요.

아마도 이런 타이밍이면 , 겨울도 조금 빠르게 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시기적으로 보면 봄과 가을은 부동산의 계절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주택 청약에 관심이 많아집니다.

전월세 기간이 만기 되는 시점이 몰려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시기에 다들 실제 거주할 집도 보면서 공급하는 아파트 모델하우스도 가보며 미래의 내 집 마련을 위해 플랜을 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한 정보의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1인가구 포함 소득기준과 세대주 요건 등 정보를 간략하게 한번 간추려서 이야기드려보겠습니다.

반응형

 

특별공급의 기본 조건은 일단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민등록등본상 함께 거주하는 가족들 모두가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장인이나 장모, 또는 나의 부모님과 함께 거주를 하고, 등본상에 같이 있다면... 모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전략적인 합가도 내 집 마련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특공의 유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오늘 소개할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외에 나머지는 한번 읽어보시면 되고요. 청약통장도 있으셔야 하는데... 지역마다 규제지역의 경우 그 지역 1순위 조건과 동일하게 생애최초의 경우는 자격을 갖추셔야 합니다. 규제지역의 경우 24개 월상 납입 비규제 지역의 경우는 6개월 이상 납입을 하셔야 조건이 됩니다.

 

예치금 또한 당연히 모집공고일 이전에 모두 갖추고 계셔야 하고요.

 

그리고 특공의 유형중 세대주 기준과 소득 및 자산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게 바로 생애최초이기 때문에 무언가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시지만 사실 특공 전체가 그리 기준이 빡빡하고 타이트하지는 않습니다.

 

각 유형의 특성의 조건만 맞으면 나머지는 기준은 있지만 딱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의 수준입니다.

집에 재산과 소득 일반인 이상으로 많지만 않다면 말이죠!

청약 요건 지역별 면적별 예치금도 나와 있으니 잘 보시길 바라며, 대부분 전용면적 85㎡이하이기 때문에 서울 부산은 300만 원 광역시는 250만 원 그 외의 도시들은 200만 원의 예치금만 충족되어 있으시면 됩니다. 

 

면적이 커지면 금액이 또 달라지겠지만요.

 

그리고 전에 다른 형태의 특공에 당첨된 사례가 있으시다면... 자연적으로 자격 조건은 박탈입니다.

일생에 단 한 번만 됩니다. 

 

전에 노부모 부양 또는 다자녀로 했다면... 당연히 나머지는 안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1인가구도 이제는 청약이 가능한데요. 모든 면적이 다 되는 것은 아니고, 1인 가구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전용면적 60㎡ 이하의 주택만 접수를 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 역시 추첨제로만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기준입니다. 사실 연봉이 자신이 생각할 때 7천만 원 이상이다라고 하는 분만 조금 관심 있게 보시면 되고요. 사실 나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특의 경우 전체 공급 물량 중 50%는 우선공급 즉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30% 이하 그리고 일반공급 20%는 130~160% 이라미며 160% 초과의 경우 추첨제로 인행 됩니다. 1인 가구를 포함해 20% 물량이 말이죠! 

 

그리고 소득기준이 3인 이하의 기준 월평균 671만 원이지만 4인의 경우 936만 원 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이 네 명이면 연봉이 약 1억 1400만 원으로 껑충 뛰어오릅니다. 1억 이상 연봉자가 사실상 전체 10% 정도 비율에 못 미친다는 뉴스를 본 거 같은데요. 

 

이 정도면 소득은 사실상 큰 리스크가 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자산기준 역시 3억 31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이 정도 역시 부담이 되는 자격은 아닌 듯 보입니다.

 

무언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궁금한 내용이 더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는 성심성의껏 답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보슬보슬 새벽부터 비가 내리는데요. 기분 좋은 하루가 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05-05 00:01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