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장단점 양도소득세 취득세 정보 저와 함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새해에도 어김없이 청약시장은 뜨겁더라고요. 제가 살고 있는 천안의 경우 도시 역사상 최고가라 불리는 성성지구 동원비스타가 1순위에서 모두 마감이 되었습니다. 

수도권 일대는 서서히 거품이 빠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지만... 아직도 이곳은 그럴 기미는 아직까지는 보여지지 않네요.

 

어찌 되었든 내집마련을 하실 때 개인 명의로 해야 할지 또는 공동명의로 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다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게 간단하면서 중요한 내용만 한번 담아보겠습니다.

어떤 것이 유리하고, 어떤 것이 불리한지는 각자 한번 잘 생각해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장단점 양도소득세 취득세 정보 어떤 것들이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부동산을 매수하면 보유 처분이라는 세단계를세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물론 계속 보유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통상 기본적으로 세 단계를 거치며 반복적으로 사고팔고를 하게 되죠! 

 

그러면 취득단계에서 납부하는 즉 세금 취득세는 어떠할지 궁금하실겁니다.

개인이 아닌 물건에 매겨지는 세금이기 때문에 취득세는 개인이든 공동이든 동일합니다.

그리고 보유세 역시 물건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지만 종합부동산세를 매길 때는 인적공제가 가능해 주택의 총 보유 금액대를 고려해서 공동으로 해두시면 종부세는 납부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종부세의 금액이 1가구 1 주택의 경우 9억에서 11억으로 기준이 상향이 되었기 때문에 그 이하의 금액이라면 단독이 유리할 테고, 그 이상이라면 공동명의가 유리할 수 있답니다. 11억 원이 넘어간다면 부부 공동명의로 하면 인적공제가 1인당 6억원 이기 때문에 11억이 넘어간다면 공동이 조금더 유리하죠!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장단점 양도소득세에 대해 알아보죠!

두 명이 같이 명의를 하기 때문에 매도 시 각각 인정공제가 주어진답니다. 

그리고 각각 5:5로 지분이 있다고 한다면 매도시 차익이 1천만 원이라 한다면 개별로 하면 혼자 1천만 원이지만 공동은 각각 500만 원씩 수익을 거둔 게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인적공제는 각각 적용이 되기 때문에 개별보다는 확실히 양도소득세가 적게 나오긴 합니다. 양도 차익이 얼마냐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공동이 유리하긴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평균적으로 다주택자들은 추가 매수하는 주택은 공동으로 1 주택 1~2가구의 경우 11억 원 넘지 않으면 개인명의로 하는 게 수월합니다.

 

또 공동으로 진행을 하면 각각 부부여도 서류를 따로 제출해야 하며, 금전차입의 경우 둘 중 한 명의 신용이 좋지 못하다거나 하면 좋은 사람보다 좋지 못 한 사람 때문에 비율이 현저히 낮게 측정될 수 있답니다.

 

단순히 내 명의로 공동으로라는 생각만으로 접근해야 될 것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아파트 부부공동명의 장단점 양도소득세 취득세 정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총금액이 얼마냐에 따라 개인이나 공동이냐 이선택을 하시면 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04-28 03:26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